안녕하세요:) 파리에서 육아하는 김영양사입니다.  저는 모유수유를 하고 있지만 요즘 한국엄마들이 유럽분유에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 프랑스엄마들이 분유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해보았어요. 유럽분유 시리즈 카테고리를 만들어 자세하게 설명해보려고합니다. 유럽분유 시리즈 첫 포스팅으로 기본적인 분유단계와 그에 따른 구성성분, 유기농분유, 그리고 아이에따라 맞는 분유선택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분유단계구분하기. 분유1단계(lait 1er âge)는 0에서 6개월까지의 신생아를 위한 분유이며,우유(소젖)에서 단백질 함량을 줄여(1,2g/100ml) 모유와 비슷한 성분입니다. 분유2단계(lait 2em âge/lait de suite)는 6에서 12개월까지의 아기에게 맞는 영양이 함유된 분유입니다. 분유3단계(lait de croissance)36개월까지의 아기를 위한 분유이며, 보통우유는 3세이전의 아기에 부족한 비타민과 철분, 영양소가 부족하기때문에 이 분유3단계를 꼭 먹이라고 합니다. 프랑스에선 분유의 단계를 바꿀 때 꼭 담당소아과의사와 상의하라고 합니다. 의사는 아기가 부족한 영양소가 있는지 검사하고 그에 따라 분유를 바꾸라고 권유할 수 있습니다.

 유기농 분유를 선택해야할까? 분유는 아기의 성장에 따라 필요한 성분에 따른 규정에 엄격하게 맞도록 제조됩니다. 유기농 분유는 유기농장에서 길러진 소의 젖으로 만든 것입니다. 영양분은 보통의 분유와 같이 규정에 맞게 제조되는 것이지요. 그렇기때문에 유기농분유를 선택하는 것에 있어서는 개인의 신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평소에 유기농 제품을 꼭 사용하는 사람들은 분유도 유기농을 선택하겠지만, 보통분유와 영양적인 측면에서 더 나은 분유라고 말하지는 않습니다. 반면에 프랑스 소아과의사들은 알러지가 있는 아이에게는 유기농분유를 피하라고 합니다.

 아이에따른 분유 선택하기. (특수분유, 가수분해분유, 알러지분유, 설사분유, 유당알러지 분유) 임신 37주에서 41주 사이에 태어난 보통의 아기들은 바로 분유 1단계를 먹이면 되며, 아기가 변비에 걸리거나 설사증상을 보이면 그에따른 분유로 바꿔야합니다. 만약 가족 중에 천식과 같은 알러지가 있는 사람이 있다면 lait hypoallergénique(저알레르기성분유)분유를 먹여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알레르기성분유는 단백질을 부분적으로 가수분해하여 알러지 반응을 줄일 수 있도록한 특수 분유입니다. 그리고 우유속 단백질에 대해 알러지가 있는 경우에는 lait sans protéines de lait de vache(우유 단백질이 제거된 분유)분유를 먹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감자나 옥수수전분이 많이 함유된 lait confort 또는 digest  분유는 보통분유를 먹으면 배고픔이 해결되지 않는 아이에게 좋습니다. 이 특수분유는 변비있는 아기에게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lait anti-régurgitation은 캐롭나무열매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평소 수유후 역류를 많이 하는 아이에게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조산아나 몸무게가 적게 나가는 아이들에게는 단백질과 필수지방산,트리글리세라이드가 풍부하게 들어간 lait pré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에 많은 아이들이 유당불내증과, 설사를 하는데요. 이경우에는 lait sans lactose(유당프리분유)를 먹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소화를 돕고 설사,변비증세 완화에 좋은 유산균이 들어간 lait acidifié 도 있습니다.

유럽분유 시리즈로 다음 포스팅은 특수분유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_*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