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파리에서 육아하는 김영양사입니다! 저는 이번해 10월 24일 티스토리 블로그를 오픈했어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었지만 애드센스 광고 게재로 인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티스토리로 옮겨 온거랍니다. 그리고 딱 블로그 오픈하고 한달째인 11월 24일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수 있었어요. 근데 한번에 승인 받은건 아니랍니다. 두번째시도 끝에 최종승인을 받을 수 있었는데, 처음시도때 콘텐츠 불충분으로 승인 거절 되었거든요. 콘텐츠불충분 승인거절 이후 어떤 노력을 해 두번째시도때 승인을 받아냈는지 알려드릴게요!

 저는 블로그 오픈하고 처음 며칠은 아무 생각없이 글을 써오다가,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 비공식적이지만 몇가지 조건이 있다는 글을 읽게 되었어요. 그래서 첫 시도 전에 바로 적용해보았어요.

 1. 블로그의 주제를 잡고 주제에 맞게 꾸준하게 글올리기. 저는 육아,출산,임신을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중이예요. 하루 1~3글 이상을 올렸고, 내용은 일상같은 이야기보다는 정보성의 글을 올리려고 노력했어요.

 2. 구글봇이 알아 들을 만한 말만 한다. 문장 끝에는 항상 마침표를 붙이고, ~요. ~다. 로 문장을 끝낸다. 구글봇은 영문기반이기 때문에 번역을 거쳐야한다고해요. 그래서 번역기로 돌려도 이해가 갈만한 이야기를 했어요.

 3. 각 카테고리는 비어 있으면 안된다. 카테고리를 다양하게 만들어놓고 그 안에 글이 없거나 적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승인 받은 후 원하는 카테고리로 나누더라도 그전까지는 최대한 카테고리수를 줄이고 그안에 글의 수를 올려야만 콘텐츠 불충분으로 오해받지 않을 수 있다고해요.

 4. 사진 위주보다는 글 위주. 각 글마다 2000자 이상쓰기. 2천자 이상쓰게 되면 아무래도 글의 질도 올라가게 되더라구요. 그리고 정보성의 글을 쓰다보면 자연스럽게 2천자가 넘게 됩니다.

 이 외에도 더 있었던 것 같지만 이정도만 신경써서 글을 올렸어요. 블로그 오픈한지 5일째 되는 10월 29일 처음으로 애드센스 신청 시도. 근데 가입시 블로그 주소 넣는 곳에서 부터 넘어가질 않았어요. :....( 폭풍 검색해보니! 해외 아이피로 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을 하면 이런 오류가 발생한다고 하더라구요. 해결방법은 없고, 한국 아이피로만 가능합니다. 그래서 한국에 있는 동생에게 부탁해서 다시 시도! 그때 제 블로그에 글은 총 13개 였어요. 글이 없는 카테고리도 없었고, 처음 썼던 몇가지 글들만 마침표를 붙이지 않고 쓰거나, 번역이 불가한 말들이 좀 있었고 그 몇 글빼고는 웬만해서는 사진도 한개씩뿐이고 정말 공들여 쓴 글들이었어요. 그래서 이르긴 하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기대했지만 세시간만에 온 이메일. 두둥..




콘텐츠 불충분! 해결하는 방법도 같이 보내주는데, 페이지에 충분한 양의 텍스트가 있는지. 광고 코드는 잘 삽입했는지 등 이 있었지만 의심될만한 것들은 없었어요. 글의 수가 너무 적나 싶어서 다시 며칠간 열심히 다시 글을 올렸고 11월 3일 2차 시도를 해보았어요. 그때는 정성스럽게 쓴 글 9개가 추가 되어 총 게시물은 22개 였어요. 그리고 그때도 한국에 있는 동생에게 부탁했네요. 이번에도 3시간만에 메일이 올 수 도있겠다 싶어 기다렸지만 오지 않았고. 그다음 날도, 그 다다음날도, 답변이 오지 않는 거예요. 그렇게 몇주가 지나 11월 19일쯤 이상하다 싶어 남편과 고민을 해보니. 남편이 광고코드 잘 삽입한거 맞냐고 하더라구요. 코드를 삽입하게 되면 광고가 나오지 않더라도 그자리가 하얗게 비워져 있는데 제글에는 그런 흔적이 없다구요.

 저는 블로그관리>꾸미기>HTML/CSS편집에 들어가서 광고 코드를(메일로 받은) <head> 및에 바로 붙여놓았었거든요. 근데 그것 때문인가 싶어 그건 그대로 놔두고, 블로그관리> 플러그인> 구글 애드센스(반응형)에 들어가서 광고 코드를 한번 더 넣었어요. 그러고 나서 이틀 뒤인 11월 21일 메일이 왔어요.



 기다리고 기다리던 승인메일! 그러고 나서 좀 더 기다리니 광고가 뜨더라구요. 핸드폰으로 볼때도 컴퓨터로 볼때도. 얼마나 감격스럽던지. 사실 2차 시도 해놓고 몇주동안 연락이 없길래 문제가 있구나 싶었거든요. 승인이 계속 안날까봐 글쓰는 재미도 잃었구요. 근데 광고코드 삽입이 문제가 있었나봐요. 그거 바꾸고 바로 답변 왔으니까요. 혹시 답변이 오래도록 오지 않을때는 저처럼 반응형으로 다시 코드 붙여넣기 해보세요!

 그리고 콘텐츠 불충분의 정확한 기준은 알 수 없지만, 저처럼 하루 1~2개 이상의 글을 꾸준히 쓰고 2000자 이상의 텍스트로 정성드려 쓴 글이라면 해결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2차 시도 했을때 글 수가 22개 밖에 안된걸 보면 글 수는 중요치 않은 것 같아요.

 그렇게 바라던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광고를 게재했지만 아직 수익이 적기때문에 수익을 올리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을 해야겠지요. 애드센스승인 기다리시는 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