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파리에서 육아하는 김영양사입니다. '프랑스 육아의 비밀'의 저자 안느 바커스의 아기를 재우는 방법을 읽고있어요! 


챕터6. 아이가 피곤해 하기 전에 재워주세요.


 아이가 평온하고 얌전한 상태라는 것은 잠을 충분히 잘-잤다는 증거입니다. 반면에 아이가 낮잠을 충분히 자지 못했거나, 평소 잠드는 시간보다 한시간 더 늦게 누웠다면 아이의 피곤함이 최고조에 다를 수 있어요. 부모들이 아이의 잘 시간을 규칙적으로 지켜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날따라 퇴근이 늦은 부모는 아이랑 더 시간을 보내기 위해 아기를 재시간에 재우지 못하기도하고하구요. 다른 많은 이유들이 있을 수 있겠지요. 규칙적으로 잘 잠들던 아이들도 이렇게 자는 시간을 놓치게 되면 아이는 침대로 가는 것을 거부하기도하고 잠에 들어도 자주 깨게 될 수 있어요.


 어른들보다 아이들이 잠이 부족할때 더 감정조절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어린아기들은 특히 더 잠을 충분하게 자지 못했을 때 견디지 못해요. 6개월에서 36개월의 아기들 중, 잠을 충분히 많이 자는 아이들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더 안정적이며 잘 웃고, 호기심이 왕성하다고 해요. 반면에 잠을 많이 자지 않는 아이들은 과민하고 짜증을 잘내며 다루기 힘듭니다. 그리고 덜 사회적이고 장난감에 관심도 없다고 해요. 


 저녁이 되면 아이의 피곤함의 최고조가 되고 컨트롤하기 어려워 집니다. 이때 바로 재우지 않는다면, 아이의 몸에서는 아드레날린과 같은 호르몬을 분비하여 피곤함에 맞서 싸우려고 하게 되는데 이는 아이에게 오히려 생기가 부여되면서 '위험 신호, 경계'모드로 전환되게 됩니다. 그래서 쉽게 잠들지 못하고 편히 안정되지 못한 상태가 됩니다. 하지만 부모들은 아이가 자려하지 않고 생기 있어보이기 때문에 아이의 피곤함을 눈치채지 못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잠을 재우려 하다가도 함께 더 놀아주기도 하고 피곤하게 만들어 잠들게 하려고 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이는 결국 아이를 더 피곤하게 만듬으로써 피곤해지면 피곤해질수록 피곤함을 더 못느끼게되고 잠들지 못하는 악순환이 됩니다. 따라서 아이는 신경질적으로 변하고 부모의 말을 듣지 않으려 하게 됩니다. 


 이 악순환의 끝은 어떻게 될까요? 아이는 결국 울게 되는데요. 역설적이게도 이눈물로 인해서 잠이 들게 됩니다. 하지만 부모도 아이도 모두 기진맥진한 상태가 되어 버리죠. 


 그렇기 때문에 부모는 아이가 졸려 비몽사몽한 상태를 잘 알아차릴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규칙적으로 아이가 잠드는 시간 30분 전에 재우기 시작해야 합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