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파리에서 육아하는 김영양사입니다. "프랑스 육아의 비밀"의 저자 안느 바커스의 아이를 재우는 100가지 방법입니다.

챕터 3. 모든 아이들의 잠의 특징은 다 다르다.



 각자에게 맞는 습관과, 필요한 잠의 양은 다 달라요. 그리고 한번 습관이 들면 고쳐지기 힘들지요. 어른들도 그렇지만, 모든 아이들의 잠도 모두 다릅니다. 3개월 아기의 잠은 보통 하루 15시간 잔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이것은 단지 "보통"일 뿐 모든 아이의 잠의 양은 가지각색입니다.

 아기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신체 활동, 잠의 양, 수유 리듬, 우는 양 등 모두 각자의 특징을 가지게돼요. 리듬을 쉽게 규칙적으로 맞추는 아기는 예상하기 쉽기때문에 비교적 다루기 쉽고, 반대로 불규칙한 리듬을 가진 아이는 예상하기 어렵기 때문에 키우기 어렵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모든 아기의 부모들은 좋은 부모가 될 수 있어요. 내 아이의 잠의 특징을 알아내면 1년동안 충분히 아이를 잘 재울 수있게 할 수 있어요.

 주위 환경이 아기의 잠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감기는 아기를 밤중에 깨게 만들고, 퇴근이 늦는 엄마 때문에 잠에 들지 못하기도 하며, 학교 입학에대한 걱정, 부모의 싸움, 동생의 탄생 등이 아이의 잠을 방해 할 수 있습니다. 내 아이를 잠못자게 하는 원인을 찾아야 해요.






챕터 4. 아기들의 잠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하루 이틀은 잘 자는데 3일에 한번 정도는 울기만하고 잠들기 힘든 아이 정상인가요?

 신생아들은 하루에 적게는 8시간을 많게는 20시간을 자는데요. 8시간을 자도, 20시간을 자도 모두 정상이랍니다. 아기는 본인이 필요한 잠의 양을 알아서 조절하기 때문이예요. 아기의 잠은 신체, 심리, 정신적 발달을 위해 정말 중요한데요. 특히나 아기에게 잠은 기억작용의 기능을 돕고있어요. 자면서 아기는 배운 것들, 발견한 것들 모든 기억들이 머릿속에 정비된다고 해요. 또한 신생아는 3~4시간을 깨지 않고 자기도 드물어요. 그래서 수시로 깨는 거예요.

 생후 1개월즈음 되면 아기는 밤낮을 구별하기 시작해요. 그래서 낮에 자는 시간은 줄고 밤에 자는 시간이 늘어납니다. 그리고 3개월이 되면 밤에 7~9시간의 통잠을 자기 시작하고 6개월이 되면 10~12시간의 통잠을 자요. 또한 점점 잠에서 깨어날 때 울지 않고 기분좋게 일어나게 되며 깨어난 후 주변에 관심을 가져요. 생후 1개월부터 6개월 때 아기의 잠의 양은 점점 준다고 해요. 보통 하루 15시간까지 주는데, 그 중 3~4번의 낮잠을 잡니다.  그리고 그 이후부터는 낮잠의 수가 줄며 잠의 양은 13시간 이하로 더이상 줄지 않고 (만)4살까지 유지 된다고해요. 그리고 거의 대부분의 아이들이 8개월에서 18개월까지는 밤중에 잠에서 깨는데 대부분의 아이들이 침대에서 조용하게 가만히 있거나 혼자 조금 놀다가 다시 잠든다고 하네요.





+ Recent posts